인포스탁 섹터구성종목 [0655]

1. 화면설명
인포스탁 섹터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 리스트와 종목별 현재가, 전일대비, 등락률, 거래량, 매도호가, 매도잔량, 매수호가, 매수잔량 및 기간 수익률을 조회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인포스탁 섹터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 전체가 시세를 분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같은 테마 내에서도 종목별로 시세를 달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화면은 종목별로 시세를 달리하는 경우 이를 파악하여 매매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해당화면의 테마그룹은 인포스탁에서 제공합니다.
2. 사용방법
정렬기준과 조회할 테마를 선택합니다.
[기간수익률]을 산출할 기간을 입력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 [거래량] 열이 [거래량] [거래대금] [시가총액]으로 변경됩니다.
[설명] 버튼을 클릭하면 [테마설명] [종목명 ][종목셜명] [종목상세설명]이 조회됩니다.
Tip. 테마의 생성과 시세
주식시장의 테마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생성되고 소멸됩니다. 테마의 생성 이유로써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산업 혹은 경제적인 이유로써 새로운 산업의 생성, 기술의 발전 등에 의해 같은 업종 내에서 주로 취급하는 제품에서 차이가 나서 따로 분류하거나, 반도체와 같이 전/후 공정에 따라 분류 되기도 하며, 환율 및 특정지역에 대한 선점 혹은 진출에 의해 생성이 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사회적 트랜드나 자연재해, 질병의 발병에 의한 경우인데 특히 사회적 트랜드의 변화는 특정 산업을 활성화 시키거나 새로운 산업을 생성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생긴 테마들은 초기에는 같은 테마를 구성하는 종목 전체가 함께 시세를 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테마의 형성으로 인해 대중들의 관심이 한꺼번에 쏠린 결과로써 실질적인 매출이나 영업이익과 같은 실적의 검증없이 수급의 불균형, 즉. 유동성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에는 이러한 유동성장세의 후유증으로 인해 상당기간의 조정을 거치게 되며, 이 조정의 기간동안 가시적인 실적을 이루어 내는 회사와 그렇지 못한 회사가 가려지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옥석이 가려지는데 이후에 테마가 시세를 분출할 때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회사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테마가 형성되고, 구성 종목들이 시세를 낼 때에는 시세분출의 원인과 시점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투자종목과 장세 대응의 전략을 세워 투자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