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선택
종목선택은 DDE 서비스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신할 대상 종목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시장구분 : 선택할 종목의 소속시장/종류를 선택합니다.
상품/업종구분 : '시장구분' 에서 선택한 시장에 속한 세부 상품/업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심종목 : 관심종목을 지정해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종목/아이템' 탭 중 '종목'을 선택합니다.
적용할 종목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종목이 등록되며, 등록된 종목 중 삭제할 종목이 있으면 해당 종목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버튼을 클릭하십시요.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된 종목들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전체 종목이 삭제됩니다.
아이템 선택
아이템 선택은 수신할 데이터의 종류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종목/아이템' 탭 중 '아이템' 탭을 선택합니다.
선택 가능한 아이템 리스트 입니다. 최초 선택 시에는 '매도호가/등락율/종목코드'가 기본값을 선택이 되어 있으며,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3개 아이템이 등록됩니다.
만약 기본값으로 선택된 아이템을 등록하지 않을 경우에는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아이템 리스트에서 등록할 아이템을 먼저 선택하십시오.
※ 기본 아이템을 등록한 후에 추가로 아이템을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할 아이템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이 등록되며, 등록된 아이템 중 삭제할 아이템이 있으며 해당 아이템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버튼을 클릭하십시요.
버튼을 클릭하면 전체 아이템이 삭제됩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된 아이템들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선택
‘DDE 연결’화면 우측 상단의 옵션 선택란 에서는 엑셀로 등록된 종목들의 데이터를 연동시켰을 경우 해당 데이터의 종목 표시여부 및 가로/세로의 정렬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헤더표시여부 : 헤더표시여부를 V표시로 체크하시면, 선택한 아이템들의 명칭이 표시됩니다. 반면에 체크표시를 해제하시면 선택한 아이템들의 명칭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가로정렬 : 선택한 아이템들을 가로로 정렬합니다.
세로정렬 : 선택한 아이템들을 세로로 정렬합니다.
엑셀로 보내기 / 종료
종목 및 아이템, 옵션의 선택이 마무리 된 후에 하단의 [엑셀로 보내기]버튼을 클릭하시면 선택한 데이터가 엑셀과 연동되어 표시됩니다.
DDE 종료 시에는 [종료]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작성된 DDE의 저장 및 불러오기
DDE 서비스를 이용하여 작성한 엑셀파일을 저장하시면 해당 DDE가 저장됩니다.
즉, 앞에서 설명한 과정을 통하여 작성된 엑셀파일을 저장하시면 추후에 해당 엑셀파일을 여시면 해당 DDE가 그대로 활성화 됩니다.
단, 이미 작성된 DDE를 이용하여 실시간 데이터를 받으시려면 우선 주 메뉴의 [기능→DDE 서비스 시작]을 선택하여 'DDE 연결'창을 활성화 시키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4개 종목을 선택하여 DDE 서비스를 이용한 결과 입니다.
보시는 봐와 같이 DDE를 이용하시면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각종 데이터를 엑셀을 통하여 수신할 수 있으며, 엑셀의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데이터의 색상을 변경하거나 셀(Cell)의 색상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DDE 선택 옵션의 예시
Excel로 보내기 / Excel로 저장
영웅문W의 DDE 기능을 이용하시면 다수의 종목을 대상으로 필요한 데이터만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되어 제공되는 데이터를 엑셀과 연동시킬 경우에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각 화면별로 제공되는 '엑셀로 보내기/엑셀로 저장'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0750] 주요국제금리' 화면의 국제금리 데이터를 엑셀로 연동시키려 하는 경우에는 ' [0750] 주요국제금리' 화면을 연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Excel로 보내기/Excel로 저장' 을 선택하십시오.
'DDE 서비스' 와 'Excel로 보내기/Excel로 저장' 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시간 데이터의 수신 영부입니다.
DDE 서비스의 경우 장 중 실시간 데이터를 수신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엑셀로 보기/저장' 기능은 장 종료 후 전 증권사 공통으로 제공되는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실시간 데이터의 이용을 원하실 경우에는 DDE 서비스를, 오랜 기간 축적된 데이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Excel로 보내기/Excel로 저장'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